예배/QT

(매일큐티)누가복음 21:1~4 과부의 헌금, 전부를 넣었느니라

랑이파파 2024. 5. 2. 06:48
728x90
반응형

(매일큐티)누가복음 21:1~4

과부의 헌금, 전부를 넣었느니라



[눅21:1-4]
1 예수께서 눈을 들어 부자들이 헌금함에 헌금 넣는 것을 보시고
2 또 어떤 가난한 과부가 두 렙돈 넣는 것을 보시고
3 이르시되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 가난한 과부가 다른 모든 사람보다 많이 넣었도다
4 저들은 그 풍족한 중에서 헌금을 넣었거니와 이 과부는 그 가난한 중에서 자기가 가지고 있는 생활비 전부를 넣었느니라 하시니라

1 예수님께서는 부자들과 가난한 과부의 어떤 행동에 주목하십니까?(1~2절)


2 가난한 과부가 드린 헌금은 얼만큼입니까?(4절)


3 예수님께서는 왜 가난한 과부가 다른 모든 사람보다 많이 헌금했다고 말씀하십니까?



4 헌금은 단순한 기부가 아니라 공급자이신 하나님께 온전히 드리고자 하는 마음에서 나와야 한다는 사실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5 내가 헌금을 마지못해 드렸거나 헌금 액수를 자랑했던 적이 있다면 언제입니까?내 모든 소유의 공급자이신 하나님께 감사와 기쁨으로 헌금하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헌금함(1절) 당시에는 원래 소, 양, 비둘기, 가루 등 현물로 헌금했으나, 유대인의 환심을 사려 성전 건축을 펼친 헤롯 대왕이 멀리서 오는 이들을 위해 각 지역의 화폐를 넣는 13개의 각기 다른 나팔 모양의 헌금함을 성전에 둠
가난한(2절) 생계가 위협받을 정도로 극단적으로 가난했음을 뜻함
렙돈(2절) 당시 로마에서 유통되던 가장 작은 단위의 구리 동전. 두 렙돈은 한 데나리온(하루 품 삯)의 1/64에 불과함


예수님께서는 헌금함을 두고 부자들과 가난한 과부를 주목해 보십니다(1~2절). 이어서 과부를 칭찬하셨는데, 그녀가 다른 모든 사람보다 많이 넣었기 때문입니다(3절). 그렇다고 액수가 월등히 많은 것은 아니었습니다. 부자들이 더 큰 금액을 헌금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과부에게는 ‘가난한’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붙었기에, 실제로 그녀가 헌물한 금액은 많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예수님께서는 과부를 칭찬하십니다. 그녀가 자신이 가진 전부를 드렸기 때문입니다(4절). 결국 예수님께서 칭찬하신 것은 액수의 많고 적음이 아닙니다. 가난한 중에도 생활비 전부를 드릴 만큼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부터 왔다는 고백과 인정이 있는가, 쓰고 남는 돈이 아니라 자신의 존재를 담을 만큼 헌신의 마음을 가득 담아 하나님께 드렸는지를 보시는 예수님께서 이 부분에서 과부를 인정하신 것입니다. 자신을 온전히 주님께 드리고자 하는 태도, 그것이 바로 헌물과 헌금의 기본 자세입니다. 내 삶의 공급자이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진실한 마음으로 기쁘게 드리는 예배자가 됩시다.



공급자이신 하나님을 철저히 신뢰하며, 내 삶의 전부를 기쁘게 하나님께 드리게 하소서.




#매일큐티 #큐티 #QT #매일QT
#누가복음21장1절에서4절
#과부의헌금전부를넣었느니라


728x90
반응형